기본 콘텐츠로 건너뛰기

centos 6.x 설치 (centos 6.x installation)




미디어 준비 

https://wiki.centos.org/Download
위의 웹페이지에서 6.9(EOL: 30 Nov 2020)를 다운로드 받습니다.

CentOS 6.9 릴리즈 노트

주요 변경 사항

1. LiveCD는 더 이상 제공되지 않습니다. LiveDVD를 USB 드라이브등에 복사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GNUTLS가 TLSv1.2를 지원합니다. (암호화를 사용하는모든 CentOS의 패키지에서 TLSv1.2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안전하지 않은 Chiper에 대한 지원이 종료되었습니다. => MD5, SAH0, RC4 및 DH 매개변수의 사용에 영향이 있습니다.

4. 클라우드 도구인 cloud-init가 추가되었습니다.
  => cloud-init패키지가 설정되지 않은 상태로 부팅을 하면 약 5분간 지연될 수 있습니다.
  => cloud-init패키는 /etc/ssh/sshd_config의 설정중 패스워드로 접속가능한 부분을 no로 변경합니다.
 PasswordAuthentication no 기본값으로 되어 원격지에서 ssh접속이 불가합니다.

5. UEFI지원 시스템에서 CentOS 6.x는 부트설정을 /boot/efi/EFI/redhat에 생성을 하는데, 이미 CentOS 혹은 RHEL이 설치된 시스템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6. CentOS 6.9의 UEFI:i386은 UEFI와 동장하지 않습니다.
   UEFI환경에서는 CentOS 6.9 x86_64를 이용해 합니다.
   BIOS상에서 SecureBook가 켜진 상태에서는 모든 버전의 CentOS 6.x 버전은 작동하지 않습니다.
 => CentOS 6.x 버전에서 전체설치는 하는 경우에 system->base 패키지에서 tboot 패키지를 제외해야합니다. 


본격적인 설치에 앞서 앞의 릴리즈 노트에 있는 사항 중 두 가지만 기억하면 됩니다.

1. UEFI 모드에서 설치시에는 반드시 TBOOT을 빼야합니다. 빼지 않으면 설치가 끝난후에


Invalid magic number:0 

Error 13: Invalid or unssported executeable format


위의 메시지를 보면서 다시 설치하셔야 합니다.

2. /etc/ssh/sshd_config에서의 설정확인
로컬 머신의 앞을 떠나기전 ssh 키를 설정한다면 상관이 없지만 보통은  Password로 접속하고 뒤에 다시 설정을 하니까 /etc/ssh/sshd_config 파일에서 PasswordAuthentication no 를 확인합니다.



설치시작
부팅 DVD 혹은 USB를 이용해서 부팅을 합니다.
"Install or upgrade an existing system"을 클릭합니다. 
- 주) 업그레이드는 미디어를 이용해서 이렇게 하는 것은 시스템에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시스템에 모든 패키지가 설치되어 있다면 2번 디스크에서 설치된 패키지 업데이트과정에서 시디를 요구하지만 디스크를 교체할 수 없어서 설치를 완료할 수 없는 사례가 있습니다.
미디어확인 페이지 "Skip"을 선택합니다.
 "Next"

언어와 키보드를선택합니다. 설치시 언어는 영어를 선택하고 설치과정에서 한국어 지원을 설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스템을 보통 원격으로 접속해서 터미널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홈디렉토리에서 디렉토리명이 한글로 되어 있으면 원격 터미널에서 한글이 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키보드는 U.S.English 혹은 korean으로 설치합니다.


설치될 디스크 영역 선택
1. Basic Storage Device : 실제로 서버 장비에 장착되어 있는 디스크이며 특별하지 않다면 이옵션이 여러분에게 맞습니다.

2. Specialized Storage Device : SAN이나 기타 FCoE, iSCSI, zFCP등의 기업용 장비로 연결되어 있는 디스크에 설치하려면 이 옵션을 선택합니다. 


선택한 디스크가 맞는지 확인하고 파티션을 찾지 못하는 경우 위와 같이 보입니다. 
위의 스크린샷은 처음 설치하는 경우에는 모두 동일하게 보입니다.  

호스트명과 네트워크를 설정합니다.
이곳에서 네트워크를 설정하면 NetworkManager를 이용해서 네트워크를 설정하게 됩니다.
그래서 설치 과정에서 네트워크 설정을 건너뛰고 설치 완료 후에 ifcfg-[디바이스] 를 수정해서 네트워크 설정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시간대 선택 및 root 패스워드 

디스크 파티션 나누기
파티션 용량
/boot 250MB ext3
swap 메모리의 2배 혹은 권장값
LVM physical volume 남은 모든공간을 LVM구성
LVM 예제
파티션 용량
/ 13 GB ext4
/var 4 GB ext4
/home 50 GB ext4

설정된 파티션이 맞는지 확인하고 설치를 계속합니다. 지정한 파티션 정보를 바꾸고 싶다면 뒤로 갑니다. 계속 진행한다면 "Write changes to disk"를 클릭하고 진행합니다.


패키지는 각각의 용도에 맞춰서 미리 설정된 패키지가 존재합니다.
용도에 맞춰서 설치 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패키지 선택이 끝나면 설치가 시작되며 모든 패키지의 설치가 끝나면 확인을 기다립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RHEL6 보안 설정 (RHEL 7포함)

리눅스를 처음에 설치하면 보안에 관련된 설정이 아무것도 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 글에서는 서버를 처음 설치하고 반드시 해야하는 보안 설정에 대해 다뤄보려고 합니다. 설정 내용들 중에는 자신의 서버와 환경이 맞지 않을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보안설정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원격지에서 root는 로그인을 못하도록 한다.  2. 특정한 사용자에게만 su(switch user)를 통해서 root 권한을 줄것이다.  3. 패스워드의 유효기간은 90일이고 ,  패스워드의 최고 길이는 8글자이다.  4. 패스워드는 반드시 하나 이상의 대/소문자, 숫자. 특수기호가 들어가야 한다. 1. root의 원격접속 막기 원격접속을 관리하는 sshd 의 설정파일을 통해서 제어 할 수 있습니다. /etc/ssh/sshd_config 파일에서 PermitRootLogin을 no 로 바꿔줍니다. 2. 원격접속용 일반 사용자 생성 root가 원격 접속이 불가능한 상태이므로, 원격 접속을 위한 일반 계정을 하나 생성합니다. shell ]# adduser sysadmin 리눅스는 기본적으로 모든 사용자가 su (switch user)명령을 사용해서 root로 접근이 가능하지만 우리는 특정 그룹(대표그룹 wheel)에 su의 사용권한을 줄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먼저 생성한 일반계정의 그룹에 wheel 그룹을 추가합니다. shell ]# usermod -G wheel sysadmin 그리고 PAM에서 wheel 그룹만 su를 사용할 수 있도록 변경해줍니다. shell ]# vi /etc/pam.d/su #%PAM-1.0 auth        sufficient  pam_rootok.so # Uncomment the following line to implicitly trust users in the "wheel" group. #auth       sufficient  pam_wheel.so t

CentOS ,RHEL 6.4 이상에서 tboot 안전하게 제거하기

Tboot 이란 Trusted Execution Technology)를 리눅스에서 구현한 부트 프로세스 입니다. 목적은 운영체제의 신뢰성 입증과 운영체제가 신뢰된 환경에서 시작하는 것을 보장합니다. 또한 증명되지 않은 한 이용할 수 없는, 보안 기능이 추가된 신뢰된 운영체제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Intel TXT (Inten Trusted Execution Technology)는 시스템 소프트웨어와 로컬 및 원격 관리 어플리케이션, 이들의 측정값을 사용하는기 가능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와 플랫폼 콤포넌트의 측정을 제공하기 위해서 TPM (Trusted Platform Module)의 암호화 기술을 이용합니다. 이것은 BOIS가 공격을 당했거나 플랫폼의 설정이 바뀌는 것에 대한 대비를 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요약하면 tboot은 BIOS에 해킹 코드가 심어지는것을 대비하기 위해서 만들어졌는데 벤더에서 제공하는 서버의 BIOS는 정상이라 판단하고 OS를 설치하기 때문에 이것을 무효화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 패키지 설치시에 제외 tboot 패키지는  Base system > Base > tboot (언체크) 킥스타트의 경우에는 %Packages 섹션에서 -tboot 로 명시 ----------------------------- %Packages @Base --optional -tboot ------------------------------ 이제 혹시나 설치가 되어버렸다고 한다면 다음과 같은 절차로 삭제를 해줍니다. 1. 새로운 부팅 메뉴 추가 # ARGS=$(grep "^[[:space:]]*module /vmlinuz-$(uname -r)" /boot/grub/grub.conf | sed -e 's/^.*x86_64 //' | head -n 1) # grubby --add-kernel=/boot/vmlinuz-$(uname -r) --args=&quo